▒▒ 한국센서학회 ▒▒
학회장인사말   학회소개   연혁   학회총람   학회규정   사무국
회원구분   임원   위원회   회원가입
원고모집  학회지규정  광고게재안내온라인논문투고/심사학회논문검색  학회서식
공지사항  학술대회  학회지   갤러리   회원동정   구인/구직   Q&A
공지사항  행사안내  회원동정  자료실
학술대회일정  논문접수  학술대회관련질문
Home
Login / Join usHomeSitemap
학회소개 회 원 학술대회 학회지 커뮤니티 북마크
 

 
 
학회장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센서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8년 한해에도 학회와 더불어 회원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평안과 행복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1991년 창립이후에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현재, 회원수 700여명의 한국센서 분야의 대표학회로서 제4차 산업혁명의 기반 핵심기술인 IoT기술을 선도하는 학회로 발전하였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서 모든 산업의 축이 정보화, 스마트화 됨에 따라 센서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기술 흐름에 맞춰 우리 센서학회도 혁신과 개혁으로 더욱 발전하여 학문적, 산업적 전환기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해야 될 것입니다. 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첨단센서 산업을 육성 지원하고 있고 다양한 기초/원천연구와 센서선행공정 인프라 구축사업 등 센서산업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국책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학회는 센서기술의 학문적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회원들 간의 교류뿐만 아니라 회원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우리나라 센서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데 기여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센서학회는 한국의 센서분야의 대표학회로서 센서분야의 대표적인 국제학회를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만 해도 Transducer 2005, ACCS 2009, APCOT 2014, IEEE Sensors 2015, IMCS 2016 등 센서관련 프래그쉽 국제학술대회를 국내에 유치하여 국내의 학계, 산업계의 관련 경쟁력을 확충시키는데 크게 기여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27년 동안 다져온 회원 여러분의 학문적, 기술적 성과를 토대로 2018년도 한해에 우리 학회를 새 시대에 걸 맞는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 회원 간의 활발한 교류와 소통이 가능하도록 이사회를 운영하고 산학연 간담회와 심포지엄, 학술대회 그리고 각종 센서전문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 논문지가 중견학회 논문지로서의 이미지에 걸맞게 국제학술지로 발돋움할 수 있게 노력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올해 중점 추진예정 사항입니다.

첫째는 그간 학회의 숙원사업이던 영문/국문 논문지인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의 SCOPUS 및 SCI(E) 등재를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SCOPUS 추진 테스크 포스를 구성하여 올해 내로 등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는 새로운 기술들이 빠르게 개발되고 적용되는 센서분야의 기술적 특성을 고려하여, 신진 관련 학문 분야와 산업계 회원을 유입해나가겠습니다. 셋째는 3월 코엑스 스마트센서엑스포와 7월 킨텍스 나노코리아 스마트센서코리아를 계속 개최함으로써 학회 주도의 센서산업발전을 위한 행사로 정례화하고 향후 학회의 안정적인 재원확보에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째는 추계학술대회를 통해 신진 연구자들을 발굴하고 다양한 지원책에 의해 산학연간 연구자들간의 만남을 통한 교류가 가능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그간 우리학회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던 센서관련 국제학회의 유치를 위해 올해도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한국센서학회 회원 여러분! 올해는 2016년도에 세계경제포럼에서 제안된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발전이 더욱 우리생활에 크게 영향을 주는 해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그 핵심기술인 커넥티드 센서, IoT(Internet of Things) 등의 기술개발 및 실용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인 새해에 전임 학회장님들의 헌신과 노력을 계승하여 우리 학회가 힘차게 계속해서 발전해서 내실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학회 임원진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한국센서학회를 중심으로 한국의 센서관련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학계와 산업계가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리며, 새해에도 건승하시고 나아가 소원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2일
(사)한국센서학회장 정 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