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센서학회 ▒▒
학회장인사말   학회소개   연혁   학회총람   학회규정   사무국
회원구분   임원   위원회   회원가입
원고모집  학회지규정  광고게재안내온라인논문투고/심사학회논문검색  학회서식
공지사항  학술대회  학회지   갤러리   회원동정   구인/구직   Q&A
공지사항  행사안내  회원동정  자료실
학술대회일정  논문접수  학술대회관련질문
Home
Login / Join usHomeSitemap
학회소개 회 원 학술대회 학회지 커뮤니티 북마크
 

 
 
학회장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센서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7년 한해에도 학회와 더불어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가정과 직장에 평안과 행복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해 25주년 기념행사를 겸한 뜻깊은 추계학술대회를 1991년 창립되었던 경북대학교에서 개최하였고 그 동안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현재, 종신회원포함 정회원 수가 397명인 센서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문 중견학회로 발전하였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서 모든 산업의 축이 정보화, 스마트화 됨에 따라 센서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기술 흐름에 맞춰 우리 센서학회도 혁신과 개혁으로 더욱 발전하여 학문적, 산업적 전환기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해야 될 것입니다. 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첨단센서 산업을 육성 지원하고 있고 다양한 기초/원천연구와 센서선행공정 인프라 구축사업 등 센서산업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국책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학회는 센서기술의 학문적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회원들간의 교류뿐만 아니라 회원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우리나라 센서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데 기여하여야 하겠습니다.

저는 26년 동안 다져온 회원 여러분의 학문적, 기술적 성과를 토대로 2017년도 한해에 우리 학회를 새 시대에 걸 맞는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 회원 간의 활발한 교류와 소통이 가능하도록 이사회를 운영하고 산학연 간담회와 심포지움, 학술대회 그리고 각종 센서전문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금년 주요 중점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는 다양한 연구분야간 학술적 교류의 장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신진 관련 학문 분야와 산업계 회원을 유입하고 나아가 지역적 한계를 벗어날 수 있도록 지역부문의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는 3월 코엑스 스마트센서엑스포와 7월 킨텍스 나노코리아 스마트센서코리아를 개최함으로써 학회 주도의 센서산업발전을 위한 행사로 정례화하고 향후 학회의 안정적인 재원확보에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는 추계학술대회는 신진 연구자들의 발굴과 육성을 위한 교류의 장으로 구분하고 기존 “산학연 간담회”와 “산학연 심포지움” 등을 3월 코엑스 국제공장자동화전 (AIMEX)와 연계한 “스마트센서 엑스포와 포럼”으로 확대, 발전시켜 국내외 센서연관 산업과 주요 센서 연구 현황과 정보를 공유하고 산학연간 연구자들간의 만남을 통한 교류가 가능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넷째로는 현재 수행중인 센서선행공정사업과 신규 국책사업 참여를 통한 예산확보와 학회차원의 대정부 정책제안이 유지,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그간 학회의 숙원사업이던 영문/국문 논문지인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의 SCOPUS 및 SCI(E) 등재를 계속해서 추진하겠고 회원님들의 학회 존재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적 정보제공과 권익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센서학회 회원 여러분! 올해는 대내외 정치와 경제적인 변화가 심한 환경변화가 예측됩니다. 새해에는 전임 학회장님들의 헌신과 노력을 계승하여 우리 학회가 힘차게 계속해서 발전해서 내실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학회 임원진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한국센서학회가 우뚝 설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리며, 새해에도 건승하시고 소원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2일
(사)한국센서학회장 박 효 덕